용어집으로 돌아가기

가상화란?

가상화는 하이퍼바이저라고 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하나의 물리적 머신에서 가상 머신(VM)을 만드는 프로세스입니다. VM은 물리적 머신과 동일한 역할과 성능을 수행하지만 CPU, 메모리 및 스토리지와 같은 물리적 머신의 컴퓨팅 리소스를 사용합니다. 하이퍼바이저는 필요에 따라 각 VM에 이러한 컴퓨팅 리소스를 할당합니다. 

가상화의 장점

한 대의 머신을 여러 머신처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서버 수도 줄어들 뿐만 아니라 보유하고 있는 서버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효율성으로 하드웨어, 냉각 및 유지보수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

또한 더 이상 레거시 앱 및 다양한 운영 체제 유형과 버전을 실행하기 위해 별도의 서버를 보유하지 않아도 됩니다. 가상화를 통해 동일한 머신에서 여러 유형의 앱, 데스크탑 및 운영 체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.

가상화 가능한 대상

서버 가상화

서버는 구체적이고 복잡한 작업을 실행하도록 설계된 강력한 머신입니다. IT 부서가 서버당 하나의 작업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지정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로 인해 많은 경우 용량 활용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. 또한 결국 서버의 수가 너무 많아져 데이터 센터의 공간이 충분하지 않게 되고 전기 요금이 비싸질 수 있습니다.

서버 가상화를 이용하면 서버를 여러 가상 서버로 파티션을 나누어 각 서버가 자체 운영 시스템을 운영하게 하여 서버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하고 하드웨어 및 운영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.

앱 및 데스크탑 가상화

오늘날의 직원들은 자신의 기기를 사용하고 사무실 밖에서 앱에 액세스하기를 원합니다. 각 직원이 개별 컴퓨터에서 앱 및 데스크탑을 설치하고 유지보수하려면 비용이 많이 들고 관리와 보안 부분에서 매우 골치아픈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. 

반면 가상 앱 및 데스크탑은 IT 부서가 시뮬레이션된 수백 개의 앱 및 데스크탑을 각 컴퓨터에 설치할 필요없이 즉시 사용자에게 배포할 수 있는 중앙 서버에 상주합니다. 패치와 업데이트도 마찬가지입니다. 사람들은 네이티브 앱 및 데스크탑처럼 가상 앱 및 데스크탑과 상호 작용하고 여러 기기에서 액세스할 수 있으며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앱 및 데스크탑 가상화는 직원들에게 원하는 방법, 시기 및 장소에서 일할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IT 부서에도 더 많은 제어, 더 나은 보안 및 더 쉬운 관리 효과를 제공합니다. 또한 가상 앱 및 데스크탑은 조직들이 규제 준수, 재해 복구 및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.

네트워크 가상화

가상화된 환경이 선호되고 널리 사용됨에 따라 많은 기업들은 네트워크 역시도 가상화를 선택하고 있습니다. 네트워크 가상화를 이용하면 기본 인프라를 조정할 필요없이 더 쉽게 부하 분산 및 방화벽과 같이 네트워크를 프로그래밍하고 프로비저닝할 수 있습니다. IT 부서는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기반 관리자 콘솔을 사용하여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관리합니다.

컴퓨팅 요구사항이 높아지더라도 IT 부서는 네트워크 가상화를 통해 작업 부하를 배포, 확장 및 조정하는 방식을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.

클라우드 컴퓨팅에서 가상화의 역할

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을 통해 공유 컴퓨팅 리소스, 소프트웨어 또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. 가상화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가능하게 하는 주요 기술 중 하나입니다. 클라우드 공급업체는 가상화를 사용하기 때문에 하나의 서버에서 여러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. 많은 기업들은 가상화 및 클라우드 컴퓨팅을 모두 사용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.

Citrix Virtual Apps and DesktopsCitrix Workspace에 대해 더 알아보십시오.

추가 자료:

가상 데스크탑 인프라(VDI) 키트 다운로드
VDI가 가장 어려운 IT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
클라우드 VDI 및 Azure를 통한 비용 절감 및 효율성 향상
Virtual Apps and Desktops와 윈도우 10 마이그레이션 키트